서울에서 부산으로 종종 다녀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비행기, KTX, 버스, 승용차 등 다양한 이동 방식이 있지만 도심에서 도심으로 이동하고 이용요금도 제일 저렴하고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는 고속버스를 자주 이용합니다. 이번에도 모임이 있었는데 여러 가지 이동 편을 확인해 보다가 결국에는 우등 고속버스로 다녀왔습니다.
서울 부산 우등 고속버스 요금 소요시간
서울에서 부산으로 출발하는 우등 고속버스는 우선 예약이 필요합니다. 예약은 고속버스 앱으로 하면 되고, 자세한 방법은 플레이스토어에서 고속버스티머니를 검색하여 해당 앱을 설치한 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의 부산행 출발 우등 고속버스는 승차홈 1번 또는 2번에서 출발합니다. 예매한 버스를 타기 위해 승차홈에 도착했습니다. 오전 10시에 출발하는 우등고속버스는 동양고속에서 운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에 맞춰 대기 해 있는 버스에 탑승 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인지 몰라도 좌석은 반 정도 자리가 비어 있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좌석은 깔끔한 편입니다. 실제 앉아 보면 앞뒤로 자리가 넉넉하기도 하고 버튼을 눌러 자리를 뒤로 젖히면 상당히 편한 자세로 누워서 갈 수 있습니다.
버스는 10시 정각에 출발 했고, 2시간 20분가량 고속도로를 달린 후에 12시 20분에 낙동강의성휴게소에 도착했습니다. 고속버스에서 안내 방송으로 15분간 정차 한다고 합니다. 낙동강의성휴게소는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일반 고속도로 휴게소처럼 있을 건 다 있는 그런 휴게소였습니다.
15분간의 정차 후에 기사님이 탑승객을 다시 확인합니다. 확인 후에 고속버스는 다시 부산을 향해 달렸습니다.
경치 구경 잘하면서 가고 있는데 방송이 나옵니다. 벌써 부산에 도착을 했습니다.
도착한 시간은 오후 2시 20분으로 휴게소에서 보낸 15분을 포함하여 4시간 20분이 걸렸습니다. 실제 휴게소 시간을 제외하면 버스로만 운행한 시간은 4시간 5분 정도입니다. 우등 고속버스요금은 1인당 36,000원입니다.
서울 부산 간 고속버스는 프리미엄, 우등고속, 일반고속, 심야 프리미엄 4가지 종류가 운행되는데,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금은 오늘 날짜인 2020/11/1일 기준입니다.
- 프리미엄: 46,800원
- 우등고속: 36,000원
- 일반고속: 24,200원
- 심야 프리미엄: 51,4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