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의 시. 원주시, 춘천시와 함께 강원특별자치도 3대 도시 중 하나이며[7] 동해안에 접하는 영동 지방의 최대도시이다. 강원특별자치도청의 제2청사가 있기도 하다. 신라시대 때 이름은 명주(溟州). 1955년부터 1995년(도농통합 전)까지 강릉시와 명주군으로 나뉘어 있었다. 동으로는 동해, 남으로는 동해시와 정선군, 서로는 평창군과 홍천군, 북으로는 양양군에 접한다.
강릉은 도시 전체가 관광지인 도시로, 강릉에는 여름 피서철에만 600만~800만 명이 찾아오며, 연간 방문객은 1,500만 명에서 1,800만 명선이다. 주요 관광 자원으로는 경포대[8], 신사임당과 이이의 오죽헌, 전주 이씨 효령대군 후손 이내번의 집인 강릉선교장, 경포해수욕장, 정동진역 등이 유명하다.[9] 이외에 안목해변과 주문진 커피거리도 2010년대 한국의 커피 유행과 더불어 유명해졌다. [출처: 나무위키]
강원도 강릉 5박6일 테마별 여행 코스 및 맛집 추천 리스트
테마별 강원도 강릉 여행 코스 - 5박 6일
1. 자연과 힐링 테마
1일차: 경포호와 해변
- 경포호수 산책: 호수 주변의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첫날을 시작합니다.
- 경포대: 조선시대의 정자에서 경포호와 바다를 동시에 감상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냅니다.
- 경포해변: 해변에서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고, 해변 근처 카페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2일차: 정동진과 바다 절경
- 정동진 해돋이: 새벽에 정동진에서 일출을 감상합니다. 해돋이 후 해변을 거닐며 아침 산책을 즐깁니다.
-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해안 절벽을 따라 걷는 트레킹 코스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3일차: 오대산 국립공원
- 월정사: 고즈넉한 사찰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전통 문화도 체험합니다.
- 선재길 트레킹: 오대산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트레킹을 즐기며 맑은 공기와 숲의 향기를 느껴보세요.
4일차: 강릉의 숲과 정원
- 솔향수목원: 다양한 식물과 아름다운 정원을 둘러보며 산책합니다.
- 강릉 솔밭해변: 숲과 해변이 어우러진 솔밭해변에서 여유로운 오후를 보냅니다.
5일차: 산속의 힐링
- 강릉산속마을: 강릉의 산골 마을을 방문해 조용한 시간을 보냅니다. 농촌 체험이나 전통문화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대관령 하늘목장: 푸른 초원과 목장을 걸으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합니다.
6일차: 안목 커피거리와 바다
- 안목 커피거리: 바다를 보며 현지 카페에서 커피 한 잔과 함께 여유롭게 여행을 마무리합니다.
- 강문해변 산책: 마지막으로 해변을 거닐며 강릉의 바다를 마음에 담아보세요.
2. 역사와 문화 탐방 테마
1일차: 강릉의 역사적 명소 탐방
- 오죽헌: 율곡 이이와 신사임당의 생가를 방문해 조선시대의 역사를 느껴봅니다.
- 강릉선교장: 전통 한옥에서 한국의 옛 건축미를 감상하고 문화체험을 즐깁니다.
2일차: 강릉 대관령과 전통문화
- 강릉 대관령 박물관: 강릉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물을 관람합니다.
- 명주동 역사거리: 강릉의 옛 도심을 재현한 거리에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풍경을 즐깁니다.
3일차: 강릉의 전통시장 탐방
- 강릉 중앙시장: 다양한 강릉 특산품과 먹거리를 즐기며 지역 문화를 체험합니다.
- 주문진항: 주문진 수산시장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맛보고, 활기찬 항구의 모습을 느낍니다.
4일차: 전통 예술과 공예 체험
- 강릉 한옥마을: 한옥에서의 전통 공예 체험, 다도 체험 등을 하며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합니다.
- 칠사당: 고려시대 유적지를 방문해 강릉의 옛 신앙과 역사를 배워봅니다.
5일차: 강릉의 사찰과 양반 체험
- 경포대와 경포대해수욕장: 강릉의 대표적인 명소를 방문해 역사의 숨결을 느껴보세요.
- 강릉 오죽헌 양반체험: 전통 의상을 입고 양반 가옥에서의 생활을 체험하며 조선시대의 문화를 배웁니다.
6일차: 문화 행사와 마무리
- 강릉 단오제 체험: 시기에 맞춰 방문한다면, 전통 축제인 단오제를 경험해보세요.
- 강릉 향교: 조선시대 교육기관을 둘러보며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여행을 마무리합니다.
3. 미식 여행 테마
1일차: 강릉의 전통 음식 탐방
- 강릉 중앙시장: 강릉의 대표 먹거리인 순두부젤리, 메밀전병 등을 즐기며 시장 구경을 합니다.
- 초당 순두부 마을: 부드럽고 고소한 초당 순두부를 맛보며 점심 식사를 합니다.
2일차: 해산물과 강릉의 대표 음식
- 주문진 수산시장: 싱싱한 해산물을 구경하고, 현장에서 바로 맛볼 수 있습니다.
- 대게 맛집: 주문진에서 유명한 대게 요리를 즐깁니다.
3일차: 강릉 커피투어
- 안목 커피거리: 강릉은 커피의 도시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카페에서 커피를 시음하며, 바다를 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냅니다.
- 커피 박물관: 강릉에 있는 커피 박물관을 방문해 커피의 역사와 문화를 배워보세요.
4일차: 농촌 체험과 로컬 음식
- 강릉 농산물 직거래장터: 현지에서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고, 농촌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 강릉 황태구이: 강릉의 황태로 만든 요리를 맛보며 저녁을 즐깁니다.
5일차: 바다와 산의 맛
- 경포해변 근처 맛집: 해변에서 바라보는 바다와 함께 해산물 요리를 즐깁니다.
- 강릉 산속 맛집: 산속의 한적한 맛집에서 전통 한식을 맛보며 조용한 시간을 보냅니다.
6일차: 강릉의 디저트와 마무리
- 전통 한과 체험: 전통 한과를 직접 만들어보고, 강릉에서만 맛볼 수 있는 디저트를 즐깁니다.
- 강릉 카페거리: 여행의 마지막을 커피 한 잔과 함께 여유롭게 마무리합니다.
이 코스들은 강릉의 다양한 매력을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일정입니다. 자연, 역사, 미식을 각각의 테마로 충분히 즐기실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일정을 조정하셔도 좋습니다.
맛집 추천 (클릭하여 네이버지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초당순두부:
원조 초당순두부: 강원 강릉시 초당순두부길 77
등대순두부: 강원 강릉시 초당순두부길 108-1
강릉 커피:
테라로사 강릉 본점: 강원 강릉시 구정면 현천길 7
봉봉방앗간: 강원 강릉시 창해로 348
주문진 회:
동화가든: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진길 32-1
한길수산: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진등대길 83
강릉 감자빵:
강릉 감자빵 본점: 강원 강릉시 임영로 148
강릉 교동 짬뽕:
교동 반점: 강원 강릉시 짬뽕길 14
특징: 1970년대부터 운영된 유명 중화요리점
• 해산물이 풍부하게 들어간 짬뽕으로 유명
• 깊고 진한 육수와 신선한 해산물의 조화가 특징
• 탱글탱글한 면발과 얼큰한 국물이 일품
• 짬뽕 외에도 짜장면, 탕수육 등 다양한 중화요리 제공
교동 짬뽕은 강릉을 대표하는 향토음식 중 하나로,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인기 메뉴입니다. 특히 해안도시인 강릉의 특성을 살려 신선한 해산물을 듬뿍 넣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식당은 인기가 많아 점심시간이나 주말에는 대기 시간이 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I ChatGPT에서 해당 지역의 추천 여행 코스 및 맛집을 추천 받아, 정보를 이용하기 좋게 각색한 글이라서 오류 및 오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 확인 필요합니다.